1. Portrait - 세로
2. Portrait Upside Down - 세로 (위아래 반대)
3. Landscape Left - 가로 (왼쪽으로 회전)
4. Landscape Right - 가로 (오른쪽으로 회전)
5. Auto Rotation - 자동회전
Orientation 설정 방법
File > Build Settings > Player Settings > Resolution and Presentation > Default Orientation
필요에 따라 Landscape Left, Landscape Right, Auto Rotation 등으로 변경할 수 있다.
Auto Rotation을 선택한 경우, 추가 옵션이 나타나며 허용할 방향을 개별적으로 체크할 수 있다. 예를 들어, Portrait와 Landscape 모드 중 개발자가 원하는 방향만 선택하여 활성화할 수 있다. 이를 통해 불필요한 화면 전환을 방지하고, 사용자가 원치 않는 방향 전환으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다.
코드로 Orientation 변경하기
게임 실행 도중 동적으로 Orientation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, 코드로도 제어가 가능하다. 아래는 간단한 코드 예시다.
Screen.orientation = ScreenOrientation.LandscapeLeft;
Screen.orientation = ScreenOrientation.Portrait;
이와 같이 코드를 사용하면 게임 실행 중에도 사용자의 상황에 맞게 화면 방향을 조정할 수 있다.